흔히 부동산의 중요한 요소로 ‘브역대신평초’를 예로 드는데요, 여기서 ‘역’은 역세권으로 지하철은 부동산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서 역세권을 볼 땐 어떤 지하철 노선인지, 도보로 몇 분 걸리는지, 주요 업무지구 통근에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는지 등을 고려하게 됩니다.
4월 예정 된 GTX-A 조기개통으로 직주근접 및 지하철 속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서울 지하철의 평균 운행속도와 신설 예정인 철도 – GTX-A, GTX-B, GTX-C, 신안산선, 월곶판교선(월판선) – 의 표정속도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서울지하철 평균 속도
서울 지하철의 평균 속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1~9호선의 평균 표정속도*는 32km/h 이며 완행 기준 가장 빠른 노선은 4호선, 가장 느린 노선은 9호선 이었습니다.
(표정속도: 정차시간을 포함해 출발한 역부터 도착한 역까지의 소요 시간)
지하철 1호선 속도: 35.5km/h (경인선 완행), 44.8km/h (경부선 완행)
지하철 2호선 속도: 33.3km/h (본선)
지하철 3호선 속도: 36.0km/h
지하철 4호선 속도: 37.3km/h
지하철 5호선 속도: 33.1km/h
지하철 6호선 속도: 28.2km/h
지하철 7호선 속도: 33.4km/h
지하철 8호선 속도: 33.2km/h
지하철 9호선 속도: 27.1km/h (완행), 43.5km/h (급행)
신분당선 속도: 48.3km/h
수인분당선 속도: 39.7km/h
김포골드라인 속도: 48.3km/h
신림선 속도: 28.8km/h
GTX-A
1. GTX-A 노선도
GTX-A 는 파주 운정부터 동탄까지 연결되며, 추후 평택까지 연장 될 예정입니다.
2. GTX-A 개통
2024년 4월 동탄 – 수서 구간, 2024년 6월 운정 – 서울역 부분개통이 예정되어 있으며 2028년 삼성역을 포함한 전 구간 개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3. GTX-A 표정속도
GTX-A 표정속도는 전 구간 101km/h 입니다.
4. GTX-A 기대효과
동탄 > 삼성 약 20분, 운정 > 삼성 약 25분으로 기존 1시간 – 1시간 30분 걸리던 이동시간을 대폭 개선하게 됩니다.
(출처: 머니투데이)
GTX-B
1. GTX-B 노선도
GTX-B는 인천대입구(송도)에서 마석까지 연결되며, 추후 춘천까지 연장 개통 될 예정입니다.
2. GTX-B 개통
2024년 상반기 중 착공 예정이며 2030년 개통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3. GTX-B 표정속도
GTX-B는 개발 초기단계로 표정속도 등 자세한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4. GTX-B 기대효과
송도, 인천, 부평 등 인천지역과 구리, 별내, 왕숙 등 구리/남양주 등지 신도시의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들 지역은 서울 주요 업무지구 접근성이 떨어졌는데요, 주요 환승역인 신도림/청량리 및 서울 3대 업무지구인 여의도(YBD)와 서울역(CBD) 직결로 직주근접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GTX-C
1. GTX-C 노선도
경기북부 양주시부터 수원, 안산까지 연결되는 노선입니다. 추후 평택, 천안, 아산까지 연장 계획이 있습니다.
2. GTX-C 개통
얼마 전 착공되어 공사가 진행 중이고, 2028년 개통 예정입니다.
3. GTX-C 표정속도
GTX-C 표정속도는 전 구간 101km/h 입니다.
4. GTX-C 기대효과
GTX-A와 더불어 가장 가치가 높은 노선으로 강남(삼성역) 접근성이 핵심입니다. 주요 주거지를 관통하기 때문에 경기 북부/남부 주민의 직주근접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요시간으로는 덕정 > 삼성 25분, 수원 > 삼성 25분, 상록수 > 삼성 23분 등으로 예상됩니다.
신안산선
1. 신안산선 노선도
신안산선은 화성 송산에서 안산, 시흥, 광명, 서울 금천, 서울 영등포를 지나 여의도역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2. 신안산선 개통
신안산선은 현재 전 구간 공사중이며 2025년 4월 개통 예정입니다. 장하역, 국제테마파크역 등 일부 역은 2026년에 개통 될 예정입니다.
3. 신안산선 표정속도
신안산선의 최고속도는 110km/h, 표정속도는 43km/h 로 예상되나 개통시기 즈음 정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4. 신안산선 기대효과
경기 서남권에서 서울 G밸리와 여의도 등 주요 업무지구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노선입니다. 직주근접 개선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넥스트레인)
월곶판교선 (월판선)
1. 월곶판교선 노선도
월판선은 수인선 월곶역에서 신분당선 판교역까지 연결되는 노선입니다. 중간에 시흥, 광명, 안양, 인덕원 등을 거치게 됩니다.
2. 월곶판교선 개통
고시된 계획으로는 2028년 말 개통 예정이나, 일부 구간 공정이 지연되고 있어 2030년까지 밀릴 수 있다는 예측도 있습니다.
3. 월곶판교선 표정속도
월판선 표정속도는 71km/h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4. 월곶판교선 기대효과
경부고속도로 서쪽에서 판교/분당으로 접근하는 방법은 사실상 버스나 자차 뿐이었는데 시흥, 광명, 안양, 인덕원 등 주요 주거지역에서 판교로 접근할 수 있는 노선이 됩니다. 월곶 > 판교역은 완행 기준 39분으로 예상되며 시흥/광명/안양 등에서는 20분 내/외로 접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외에 KTX 정차역인 광명역의 가치가 더욱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매일경제)
한 줄 코멘트
부동산에서 역세권 여/부, 특히 이 지하철역이 어느 지역으로 얼마나 빠른 시간안에 접근 가능한지는 핵심 요소입니다. 향후 개통 예정인 GTX-A, GTX-B, GTX-C, 신안산선, 월판선 모두 가치가 높은 노선으로 아파트 임장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GTX 표정속도는 기존 지하철 대비 월등히 높아 그 가치가 높고, 외곽으로 치부됐던 지역의 베드타운으로서의 가치가 재평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