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종목을 검색하다 보면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현대차’와 ‘현대차우’와 같이 ‘우’가 추가된 종목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삼성전자는 삼성전자 보통주, 삼성전자우는 삼성전자 우선주로 분류 되는데요, 각각의 정의와 차이점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보통주와 우선주의 정의
보통주의 정의는 이익배당상의 순위에 따라 상대적으로 분류된 주식입니다. 쉽게 얘기하자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주식입니다. 주식을 보유하면 회사의 주주가 되고, 주주총회에 상정 된 안건들에 대해 찬반 의견을 행사할 권리를 보유한 주식 수 만큼 부여 받습니다. 또한 주식/현금배당 시 배당을 받을 권리도 생깁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주주총회의 안건들에 대해 찬반 의견을 행사할 의결권이 없습니다. 대신 보통주에 비해 주식/현금배당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로는 아래와 같이 의결권, 회사 청산 시 변제권 선/후순위, 배당금 등이 있는데, 일반 투자자로써는 의결권과 배당금 차이 정도만 인지해도 충분하긴 합니다.
보통주는 의결권이 있고, 배당금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또한 우선주 대비 거래량이 많아 단기간 매매가 쉬워 중/단기 투자자에게 보다 적합합니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 배당금이 보통주 대비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삼성전자우와 같은 대형주는 괜찮지만, 중/소형 종목의 우선주는 매물이 적고 가격 등락폭이 큰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전한 대형 우선주를 투자한다는 가정 하에는 보통주보다 배당률이 높아 배당이 목적인 장기투자자에게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시 1: 보통주 삼성전자 & 우선주 삼성전자우
우선주는 주식 시장에 통상적으로 ‘회사이름+우’라는 종목으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2월 13일 종가 기준, 코스피 시총 1위와 6위가 각각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임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증권)
보통주와 우선주는 근본적으로 같은 회사의 가치를 따라가기 때문에 주가 흐름이 비슷합니다. 아래 차트를 보시면 비슷한 흐름으로 주가 등/락이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증권)
이어서 배당률 차이입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가 배당률인데요,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경우에도 우선주의 배당률이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같은 회사의 가치를 따라가면서 배당률이 높은 우선주는 중/장기 배당금 목적의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출처: 네이버 증권)
예시 2: 보통주 현대차 & 우선주 현대차우
우선주가 여러 차례에 걸쳐 상장 될 경우, 아래처럼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등으로 상장되기도 합니다. 현대차 우선주의 경우 숫자는 나중에 발행 된 우선주임을 의미합니다.
(출처: 네이버 증권)
한 줄 코멘트
보통주와 우선주의 대표적인 차이로는 의결권 유/무, 그리고 배당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게 유리한 종목을 선정해 투자해 보시기 바랍니다.